정보광장

수강후기

제목 MICE 비즈니스 혁신리더 과정 수강 후기
작성자 이인영 작성일 2021-09-06 오후 4:04:58
첨부파일
MICE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향후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교육과정을 준비해주신 서울관광재단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면 네트웍 형성에 큰 도움이 되었을 텐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되는 바람에 온라인으로만 진행되어 아쉬움이 큽니다. 

3일간 진행된 혁신리더과정 중 첫날은 MICE 산업에 대한 개관을 정리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 분들과 간담회를 통해 네트워을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 단계와 앞으로 더 유망할 MICE 세부 산업을 알아본 점과 떠오르는 소비대상인  MZ 세대의 특성을 이해하는 시간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둘째날은 AMC의 역할과 필요성을 배운 것이 가장 큰 소득이었습니다. 학회에서 관리자로 일하고 있기에 학회 특유의 업무를 익히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공익법인, 비영리법인은 세무와 노무법이 일반 기업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학/협회 행정 전문가도 흔치 않으므로 업무 과정에서 주무관청, 세무서와 시행착오를 많이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적인 AMC 교육이 한국에서도 많이 이루어지고 관련 전문가들이 육성되기를 바랍니다.  국제 컨퍼런스를 준비하는 초기 과정에 있기에 기존 성공 사례를 소개해준  Holmes 교수님의 강의도 매우 알찼습니다. 신한카드 김준호 부장님의 강의를 통해 진짜 실제적이고 사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데이터는 카드 사용 데이터라는 점도 깨닫게 되었습니다.정부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학문적 연구를 위한 데이터로서 유용성이 높다면 카드 사용 데이터는 실제 사업과 직결되더군요.

마지막날 강의는 힐링 타임으로 시작했습니다. 최희정 교수님의 스트레스 관리 전략을 통해 내 몸과 마음을 돌아보고 돌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넘치는 유머와 몸을 아끼지 않는 시범으로 강사님이 줌 화면을 뚫고 나오실 듯한 현장감을 느꼈습니다. 교육의 대미를 장식한 것은 메타버스 강의였습니다. 저도 이제는 구세대인지라 메타버스에 대한 거부감, 아니 친숙해질 수 없는 거리감과 이질감이 컸습니다. 이질감과 심리적 거리감이 없어지지는 않았으나 강의 속 실연 동영상 시청과 교수님의 설명을 통해 메타버스를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 그리고 메타버스가 우리의 일상생활로 들어오기 위해 선택한 전략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수준 높은 교육을 들었지만 그것을 실제 MICE 산업에 접목시키는 것은 물론 수강자들의 몫일테지요. PCO와 MICE 산업을 위해 서울관광재단이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것을 알게되었으니 이 투자가 사업으로 꽃필 수 있도록 않으로도 많은 도움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좋은 교육 과정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사)한국심리학회 이인영 올림